중족골 통증의 발바닥 통증 부위
익숙지 않은 명칭인 중족골 통증은 상대적으로 익숙한 족저근막염과 차이가 있습니다.
발가락을 엑스레이로 형상화했을 때 발가락뼈의 뿌리 부분 즉, 발을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앞쪽 부분의 통증이 있을 경우 중족골 통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.
중족 : 발바닥 앞볼 부분의 발가락 뿌리 부위
아래의 발바닥 통증 증상을 체크합니다
- 발가락을 세울 때 (까치발) 아픔을 느낀다
- 발가락뼈 속이 아픈 것 같다
- 발가락에 따끔거림이 생긴다
- 발 앞쪽에 화끈거리는 통증이 있다
- 걸을 때마다 신발 안에 이물감을 느낀다
- 발에 굳은살과 티눈이 자주 발생한다
- 딱딱한 바닥을 맨발로 걸을 때 발바닥 통증과 위화감을 느낀다
중족골 통증의 원인과 발바닥 통증의 원인
1. 관절이 과도하게 늘어나고 펴지는 경우
2. 짧은 아킬레스건
3. 본인에게 맞지 않는 신발 과다 착용 (신발볼이 좁거나 너무 큰 경우) ,
4. 하이힐과 같이 뒷굽이 높은 신발 과다 착용
5. 오래 서서 일하는 직업군
6. 비정상적인 걸음걸이
7. 평발이나 요족같이 특이한 발 형태
8.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가락 길이가 평균보다 크거나 작을 경우
9. 운동 부족
중족골 통증의 예방과 치료
무엇보다 아킬레스건을 늘리고 종아리 전체의 근육을 강화하고 이완하는 스트레칭 및 운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합니다. 아킬레스건이 짧거나 종아리 근육이 약할 경우 발목을 젖히는 힘이 떨어져 발을 디딜 때 발목 대신 발을 지탱하는 뼈만 젖히게 되어 중족골이 자극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. 따라서 발목을 젖히는 힘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
진통제와 통증주사와 같은 요법도 있으나 단기적인 통증 완화일 뿐 근본적인 개선이 안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.
스트레칭과 마사지를 자주 실시하고 자세를 개선하며 본인에게 잘 맞는 신발 착용과 양말뿐 아니라 충격 흡수가 좋은 깔창을 사용합니다. 발바닥 부분에 쿠션을 이용한 테이핑도 하나의 방법입니다.
발바닥 통증은 막상 병원 내원 시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. 예방을 생활화하고 빠른 치료를 통하여 건강한 발 만들기에 노력합시다.
2024.07.18 - [분류 전체보기] - 발바닥이 아플때 족저근막염 의심, 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 부위는?